• 중추 신경계

    시상(thalamus), 뇌실, 소뇌 세 구조의 횡단면이 기본적으로 관찰하여야 할 영상면이다.

    두부 초음파를 할 때 꼭 머리의 모양과 골의 에코 정도도 봐야하는데 모양은 난형이 정상이고 정상적 골화가 이루어진 경우 트랜스듀서에 가까운쪽의 뇌실질은 두개골에 가려져 잘 안보이게 된다.

    1. Transcerebellar view
    2. Transventricular view
    3. Transthalamic view

  • 중추 신경계

    1. 시상 통과면

    시상통과면(transthalamic view)은 두정골 사이 직경(BPD, biparietal diameter)을 측정하는 평면이며, 측뇌실 전두각, 실비우스 열구, 기저핵과 시상이 포함되는 평면이다.

    Transthalamic view and anatomical diagram

  • 중추 신경계

    2. 뇌실 통과면

    뇌실통과면(transventricular view)은 시상통과면보다 약간 위쪽의 평면으로 뇌실의 체부와 방(atrium), 맥락총, 중앙 대뇌겸(falx cerebri)을 잘 볼 수 있다.

    뇌실방은 후두각과 측두각이 만나는 곳이며 뇌실의 크기를 말할 때는 뇌실방의 직경을 측정하도록 되어 있다. 정상크기는 6~7mm이며 임신 중기과 말기까지 대개 일정하다.

    Transventricular view

  • 중추 신경계

    3. 소뇌 통과면

    소뇌통과면은 앞서 얘기한 두 평면보다는 약간 더 비스듬한 평면으로, 소뇌반구와 시상이 포함되며 대조(cisterna magna)도 함께 잘 관찰할 수 있다.

    이 평면에서 소뇌의 직경을 측정하면 그 mm수가 태아의 임신 주수와 거의 일치한다.

    대조는 2~10mm까지가 정상 크기인데 너무 작은 경우 거의 대부분의 척수막류와 동반되는 키아리기형(Chiari malformation)을 의심하야한다.

    Transcerebellar view

Copyright(c)Advanced radhome.snu.ac.kr . All Right Reserved

110-744 서울시 종로구 연건동 28번지 서울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