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은 주변에 지방이 많지 않기 때문에 20주가 되어야 비교적 잘 볼 수 있다.
대개는 수질의 에코가 낮고 피질의 에코가 높아 신장의 특징적인 모양을 형성하고, 내부에는 신우에 소변이 약간 차있다.
임신기간동안 신장 횡단면의 둘레와 태아 복부 둘레는 대개 0.3:1의 비율을 유지한다. 이 비율은 신장의 종대가 의심될 때 특히 유용하다. 정상 신장의 길이는 mm로 환산하면 임신주수와 거의 같거나 약간 크다.
Transverse scan of fetal kidney
Longitidunal scan of fetal kidney
요관은 너무 작아 대개는 보이지 않으며 만일 보인다면 병적으로 늘어난 것이라 생각해도 좋다.
방광은 대개 소변이 차 있는 낭성 구조로 보인다. 방광벽은 얇아서 보이지 않고, 골반부 중앙에 있다. 태아는 30분 정도에 한번 소변을 보므로, 첫 검사에서 방광이 안보이면 기다렸다가 다시 보아야한다.
방광의 양 옆으로 좌우 측 제대 동맥이 V 자 모양으로 지나가는 것이 보인다. 이 관계는 태아 하복부와 골반부에 낭성 종괴가 있을 때 방광을 찾거나 방광과 구별하는데 도움이 된다.
Bladder
Iliac vessel around bladder
Copyright(c)Advanced radhome.snu.ac.kr . All Right Reserved
110-744 서울시 종로구 연건동 28번지 서울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hongsm@snu.ac.kr